OKULO News: 2018 프로젝션 플랫폼

NEWS _ 20181116

OKULO News
영상 관련 상영, 전시, 출간 및 강연 소식 등을 전합니다.


________________screening_________________
2018 프로젝션 플랫폼
@ 문화역서울284 _ 2018년 11월 22일~12월 29일




문화역서울 284가 주관하고 영상비평전문지 『오큘로』가 기획하는 상영회 《프로젝션 플랫폼》이 다가오는 11월 22일부터 12월 29일까지 문화역서울284 RTO에서 열린다. 문화역서울284는 인적, 물적, 문화적 교류의 중심지였던 옛 서울역에서 클래식 및 아시아 음악 공연, 동시대 영화 및 영상 상영회, 도서 강연이 열리는 복합문화 행사 《RTO 365》를 진행할 예정이며, 《프로젝션 플랫폼》은 그 전체 행사 중 상영회에 해당한다.

'프로젝션 플랫폼'은 움직이는 이미지를 스크린에 투사하는 상영 실천과 함께 관람객 곁을 스쳐 가는 동시대 영상 및 영화 작품들을 만날 수 있는 상영 공간이라는 뜻을 포함한다. 기차역 승강장에서 열차를 기다리는 승객의 마음가짐으로 새로운 영상과의 만남을 모색하고 더불어 비평적 담론의 활성화를 꾀하는 것이 이 상영회가 지향하는 바이다. 구체적으로 이번 상영회는 무빙 이미지의 언어와 형식을 적극적으로 포용하는 동시대 작가, 감독, 작품을 소개하는 총 6개의 프로그램으로 이루어져 있다. 참여 작가 및 감독으로는 임정수, 바스마 알샤리프, 이소정, 배꽃나래, 권아람, 이찬열, 백종관, 임철민 등이 있다. 11월 22일부터 12월 29일까지 매주 목, 금, 토요일에 문화역서울284 RTO에서 상영이 있을 예정이며, 각 주차별 프로그램의 특성에 맞게끔 관객과의 대화와 강연도 준비되어 있다. 

1주차에는 임정수 작가의 영상 작업을 소개한다. 임정수 작가는 평소 다양한 전시와 설치 작업을 통해 사물, 배경, 신체의 표면성과 그 각각이 서로 관계맺으면서 빚어내는 모종의 리듬을 탐구해왔다. 이번 상영회에서는 그의 영상 작업 10편이 소개되며, 부대행사로 “데이터 조각 모음 중 : 임정수에 대한 노트”라는 제목으로 곽영빈 미술평론가의 강연이 열린다. 

2주차에는 시공간의 물리적 법칙을 거스르는 영상 이미지와 그것에 기묘하게 조응하는 몽환적인 사운드를 활용해 정치적, 역사적, 문화적 트라우마를 다루는 바스마 알샤리프의 <하이 눈>과 <우로보로스>을 만나볼 수 있다. 부대행사로 이한범 미술평론가가 “비서사의 가시성”이라는 제목으로 강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바스마 알샤리프의 작업에 대해서는『오큘로』 7호에  수록된 이한범의 「역사를 위한 아토피아: <우로보로스>의 풍경」을 참고.)

3주차에는 다큐멘터리 단편선이 준비되어 있다. 상영작은 이소정과 배꽃나래의 <트러스트폴>, 권아람의 <퀴어의 방>, 이찬열의 <20/21> 총 세 편으로, 이 작품들 모두 사적인 공간에서 발화된 내밀한 이야기가 세상과 만나는 과정을 실험적인 방식으로 그려낸다는 공통점이 있다. 부대행사로 관객과의 대화가 준비되어 있으며,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대학원의 서현석 교수가 “다큐멘터리 ‘하기’: 아름다운 아방가르드”라는 제목으로 강의를 진행한다. 

4주차에는 백종관 감독의 작품 세계를 포괄적으로 살펴볼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된다. 백종관 감독은 수집, 기록, 아카이빙에 기초한 자신의 작업들 속에서 이미지의 성질이 변화하는 과정과 그 효과를 탐구한다. 이번 상영회에서는 그의 신작인 <True Love Waits>를 포함해 그가 2008년부터 현재까지 작업한 총 12편의 영상들이 소개된다. 또한, 부대행사로 관객과의 대화와 함께 백종관 감독이 “굴절력, 의지와 계산의 작동에 대하여”라는 제목으로 강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5주차에는 임철민 감독의 신작과 그의 단편 작업을 소개한다. 임철민 감독은 유희적인 영화 만들기를 실천하면서 새로운 영화적 경험, 실천, 모델에 대해서 고민한다. 상영작에는 그의 최근작인 <야광>과 함께 그의 전작인 <시크릿가든>, <골든라이트>, <빙빙>이 포함되어 있으며, 부대행사로 관객과의 대화가 있을 예정이다. 

끝으로 6주차 프로그램으로 영상 작가들의 자발적인 신청과 참여로 이루어지는 ‘블라블라블라인드’가 준비되어 있다. 상영을 원하는 영상 작가나 감독이라면 자격에 제한 없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하단의 링크를 통해 신청과 문의를 할 수 있다. 기타 《프로젝션 플랫폼》의 상영 일정, 상영작, 참여 작가 및 감독에 대한 보다 상세한 정보는 하단의 링크를 참고.




※ 프로그램 부대행사

1. 데이터 조각 모음 중: 임정수에 대한 노트
일시:  2018년 11월 24일(토) 15:00 상영 후 
강연자 : 곽영빈 (영화학 박사/미술평론가) 

2. 비서사의 가시성
일시: 2018년 12월 1일(토) 15:00 상영 후
강연자: 이한범 (미술평론가) 

3. 다큐멘터리 ‘하기 : 아름다운 아방가르드
일시: 2018년 12월 8일 (토) 15:00 상영 후  
강연자: 서현석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대학원 교수)

4. 굴절력, 의지와 계산의 작동에 대하여: 오르페우스의 라디오
일시: 2018년 12월 15일 (토) 15:00 상영 후 
강연자: 백종관 (영화감독)


블라블라블라인드 참가 신청 바로 가기
문의 : blablablind.tbs@gmail.com


『오큘로』 편집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