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ekly News (2016.3.28~4.3)

NEWS _ 20160326

OKULONLINE Weekly News
(2016.3.28 ~ 4.3)

영상 관련 상영, 전시, 출간 및 강연 소식 등을 전합니다


_________________exhibition_________________
「관계적 시간」  전
@ 아르코미술관 _ 2016년 4월 1일~6월 19일





4월 1일부터 6월 19일까지 대학로의 아르코미술관에서 진행되는 「관계적 시간」 전은 네덜란드의 라익스아카데미 레지던시 출신 작가들의 작업으로 구성된 특별전이다. 김성환, 배고은, 오민, 손광주, 임고은 등 영상 작가들이 주로 참여하여  '시간'이라는 주제와 연관된 작업을 선보일 예정이다. 작가들의 서면 인터뷰와 텍스트 등을 모아 놓은 아카이브 섹션도 마련되어 전시의 이해를 돕는다. 


OKULO's Pick!

이번 전시에서 오민의 최신작이 공개된다. 네덜란드에 거주하며 꾸준히 작업해 온 그녀는 시청각의 「Move and Scale」 전, 백남준아트센터의 「랜덤 액세스」 전에 참여한 바 있고 2015년 두산연강예술상을 수상하는 등 왕성하게 활동하며 주목받고 있다. 오민은 영상, 음악, 사운드를 다양한 방식으로 교차시킴으로써 비서사적 감각을 자극하는 일련의 미학적인 실험에 천착해 왔다. 그녀의 작업은, 절제된 인공적 환경에 배치된 사물과 인물, 여기에 독특하게 개입하는 사운드를 통해 환기되는 파편화된 감각의 세계로 우리를 이끈다.  


<Sonatas> (오민, 2016)


※ 오민의 작업을 조망하는 데 유용한 최근의 인터뷰.  [☞ 바로 가기]


________________talk_________________
아티스트 토크: 멜빈 모티   
@ 오프사이트 아트선재 _ 2016년 3월 30일 18:00


<The Eightfold Dot> (멜빈 모티, 2015)


네덜란드 출신 작가 멜빈 모티(Melvin Moti)의 아티스트 토크가 3월 30일(수) 6시 오프사이트  아트선재에서 진행된다. 모티는 디지털이 아닌 35mm 필름으로만 작업하기를 고집하는데, 그에게 35mm 필름은 작업의 형식적인 매체로만 간주되지 않는다. 그의 작업은 필름에 관한 모호한 기억이나 일화와 관련되어 있다. 이번 토크 프로그램에서는 <코스미즘 Cosmism>(2015), <에잇폴드 닷 The Eightfold Dot>(2013), <프리즈너 시네마 The Prisoner’s Cinema>(2008), <E.S.P.>(2007), <노 쇼 No Show>(2006) 등의 작업을 소개하고 ‘공허’라는 키워드가 이 작업들을 어떻게 관통하는지에 대해 얘기한다. 

※ 참가신청은 아트선재센터 웹사이트(www.artsonje.org)에서 가능하며 사전 신청자에게 참여 우선권이 있다. 
※ 다음의 링크에서 멜빈 모티 작품들의 트레일러를 살펴볼 수 있다. 



_________________performance_________________
<멜리에스 일루션 - 에피소드>
@ 두산아트센터 스페이스111 _ 2016년 3월 25일~4월 2일




일루셔니스트 EG의 공연 <멜리에스 일루션 - 에피소드>가 4월 4일까지 두산아트센터에서 열린다. 마술사로 20년 가까이 활동한 EG가 마술쇼의 형식에서 벗어나 마술 자체에 대한 질문을 던지기 위해 영화감독이자 마술사로 활동했던 조르주 멜리에스를 조명한다. 이 공연에서 멜리에스는 시네마토그래프라는 새로운 매체가 출현한 시대에 어떻게 새로운 마술을 창안할지를 고민하는 마술사로 해석된다. 뤼미에르와 더불어 초기영화사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멜리에스를 마술의 관점에서 접근하면서, EG는 영화의 기원을 마술의 관점에서 재해석하고자 한다. 그리하여 인터넷이 확산되고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이 고안되는 시대에 마술이란 무엇이며 어떤 새로운 예술이 탄생할 수 있을지를 질문한다. 이 작품은 <멜리에스 프로젝트> 연작의 첫 번째 작품이다.


(뉴스 구성: 강덕구, 예그림, 이한범)